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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택시 자격조건과 취득비용 - 2025년 최신!

 

최근 뉴스에서 택시가 부족하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근래 들어 젊은 층은 택시 운전을 선호하지 않고 있어서 택시의 운행 대수가 부족해지는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젊은 세대는 주로 배달이나 택배 등 같은 운수업이라도 조금 더 보수가 좋은 쪽으로 몰리면서 택시는 중장년층만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개인택시의 경우에는 조금 더 상황이 낫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회사에 소속되지 않기 때문에 보수도 좀 더 많고 개인의 건강이 허락한다면 정년 없이 계속해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택시 운전을 퇴직 후에 고려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택시자격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택시 회사에 들어가게 되면 처음에는 적인 임금과 긴 노동시간으로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죠. 많은 분들이 개인택시를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개인택시를 운행하기 위해 필요한 개인택시 자격조건이 무엇인지 어떤 교육이 필요하며 취득비용은 얼마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택시 자격조건

 

개인택시 자격조건 - 택시운전 자격증은 필수

개인택시 자격조건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게도 운전면허일 것입니다. 너무도 당연한 얘기겠죠. 다음으로 필수적인 것은 택시운전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은 만 20세 이상이며, 2종 보통 이상 운전면허 취득 후 1년 경과 시 응시 가능합니다. 첫 단계는 운전적성정밀검사 통과입니다. 이후 한국교통안전공단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시험을 접수하면 되며, 지역별로 시험 문제가 상이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필기시험 과목은 안전운전, 도로교통법,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자동차 관리, 지리 등으로 구성되며, 80분 내 80문제 중 48문제 이상 맞춰야 합격합니다. 운전면허 시험과 유사하게 기출문제 중심 학습으로 충분히 합격 가능한 수준입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모의고사 플랫폼 확대로 효율적인 준비가 가능해졌으며, 일부 지역은 지리 문항 축소 등 출제 경향을 개편 중입니다. 난이도가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만 합격이 가능할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미리 기출문제를 풀어보시는 등 준비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응시료는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시험에 합격을 하게 되면 바로 자격증을 받을 수 있기는 한데요, 바로 택시 운행을 할 수는 없습니다. 실습교육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각 지자체별로 진행하는 신규 운송종사자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총 16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이는 법인 택시 신규채용자 교육과정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비용은 45,000원 정도입니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사이트를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운송종사자 교육안내

 

개인택시 자격조건 완화 - 택시 운행경력 불필요

전에는 개인택시를 하려면 일반 택시회사에 취업해서 일정기간 택시를 운행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2021년까지는 개인택시를 하려면 일반 택시회사에 취업하여 5년간 운행을 해야 개인택시 자격조건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2021년도에 이것이 변경되어 현재는 차종에 관계없이 5년 이상 무사고 운전경력이 있고 개인택시 면허 소지, 양수요건 교통안전교육을 5일간 받게 되면 개인택시 자격조건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규정이 완화되면서 안 그래도 많았던 개인택시 자격조건을 갖춘 사람이 엄청나게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생각보다 택시 자체를 구하기가 어렵다는 것인데요, 내가 그냥 일반 자동차를 사서 택시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 운행하고 있는 개인택시를 양수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개인택시의 수가 지자체마다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비용도 상당히 높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택시 자격조건 취득과 운행은 별개의 문제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2021년 개인택시 자격조건이 완화되면서 취득이 생각보다 쉬워진 상황입니다. 그래서 당연히 경쟁도 치열하게 되고 개인택시를 운행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가장 큰 이유는 개인택시 번호판의 수 즉 운행 가능한 개인택시의 수가 각 시, 도 별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개인택시의 인기가 예전과 같지는 않은 상황이라 금액이 조금 하락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래도 결코 싸지 않은 금액입니다. 

 

인터넷에 찾아보시면 개인택시 양수비용들이 꽤 나오게 되는데 결코 쉽게 생각하고 접근할 수 있는 금액대가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웬만한 자영업 시작하는 비용만큼 혹은 그 이상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비용을 대출이 아니라 현금으로 해야만 어느 정도 수입이 나올 수 있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이고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개인택시 양수비용

 

오늘은 개인택시 자격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자격조건을 취득하는 난이도나 비용보다 개인택시를 양수하는 비용이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시, 도에서 1억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결코 쉽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인데요, 그래도 퇴직하시면서 퇴직금을 충분히 받으셨거나 여유자금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도전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운전이나 일 자체가 적성에 맞는다면, 정년이 정해져 있지 않기에 건강이 허락하는 한 계속해서 운전을 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만큼 충분히 투자 비용을 회수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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