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뉴스에서 택시가 부족하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보셨죠? 근래 들어 젊은 층은 택시 운전을 선호하지 않고 있어서 택시의 운행 대수가 부족해지는 상황이라고 하는데요, 젊은 세대는 주로 배달이나 택배 등 같은 운수업이라도 조금 더 보수가 좋은 쪽으로 몰리면서 택시는 중장년층만 남아있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개인택시의 경우에는 조금 더 상황이 낫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회사에 소속되지 않기 때문에 보수도 좀 더 많고 개인의 건강이 허락한다면 정년 없이 계속해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택시 운전을 퇴직 후에 고려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택시자격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택시 회사에 들어가게 되면 처음에는 적인 임금과 긴 노동시간으로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죠. 많은 분들이 개인택시를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개인택시를 운행하기 위해 필요한 개인택시 자격조건이 무엇인지 어떤 교육이 필요하며 취득비용은 얼마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택시 자격조건 - 택시운전 자격증은 필수
개인택시 자격조건에서 가장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게도 운전면허일 것입니다. 너무도 당연한 얘기겠죠. 다음으로 필수적인 것은 택시운전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은 만 20세 이상이며, 2종 보통 이상 운전면허 취득 후 1년 경과 시 응시 가능합니다. 첫 단계는 운전적성정밀검사 통과입니다. 이후 한국교통안전공단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시험을 접수하면 되며, 지역별로 시험 문제가 상이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필기시험 과목은 안전운전, 도로교통법,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자동차 관리, 지리 등으로 구성되며, 80분 내 80문제 중 48문제 이상 맞춰야 합격합니다. 운전면허 시험과 유사하게 기출문제 중심 학습으로 충분히 합격 가능한 수준입니다. 최근에는 온라인 모의고사 플랫폼 확대로 효율적인 준비가 가능해졌으며, 일부 지역은 지리 문항 축소 등 출제 경향을 개편 중입니다. 난이도가 크게 어렵지는 않지만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만 합격이 가능할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미리 기출문제를 풀어보시는 등 준비를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응시료는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시험에 합격을 하게 되면 바로 자격증을 받을 수 있기는 한데요, 바로 택시 운행을 할 수는 없습니다. 실습교육을 통과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각 지자체별로 진행하는 신규 운송종사자 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총 16시간의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이는 법인 택시 신규채용자 교육과정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비용은 45,000원 정도입니다.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의 사이트를 확인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택시 자격조건 완화 - 택시 운행경력 불필요
전에는 개인택시를 하려면 일반 택시회사에 취업해서 일정기간 택시를 운행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어보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2021년까지는 개인택시를 하려면 일반 택시회사에 취업하여 5년간 운행을 해야 개인택시 자격조건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2021년도에 이것이 변경되어 현재는 차종에 관계없이 5년 이상 무사고 운전경력이 있고 개인택시 면허 소지, 양수요건 교통안전교육을 5일간 받게 되면 개인택시 자격조건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규정이 완화되면서 안 그래도 많았던 개인택시 자격조건을 갖춘 사람이 엄청나게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생각보다 택시 자체를 구하기가 어렵다는 것인데요, 내가 그냥 일반 자동차를 사서 택시를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 운행하고 있는 개인택시를 양수하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는 개인택시의 수가 지자체마다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비용도 상당히 높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택시 자격조건 취득과 운행은 별개의 문제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2021년 개인택시 자격조건이 완화되면서 취득이 생각보다 쉬워진 상황입니다. 그래서 당연히 경쟁도 치열하게 되고 개인택시를 운행하는 것이 쉽지 않은 일이 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단 가장 큰 이유는 개인택시 번호판의 수 즉 운행 가능한 개인택시의 수가 각 시, 도 별로 한정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에는 개인택시의 인기가 예전과 같지는 않은 상황이라 금액이 조금 하락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래도 결코 싸지 않은 금액입니다.
인터넷에 찾아보시면 개인택시 양수비용들이 꽤 나오게 되는데 결코 쉽게 생각하고 접근할 수 있는 금액대가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웬만한 자영업 시작하는 비용만큼 혹은 그 이상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비용을 대출이 아니라 현금으로 해야만 어느 정도 수입이 나올 수 있다고 할 수 있는 상황이고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확인해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은 개인택시 자격조건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자격조건을 취득하는 난이도나 비용보다 개인택시를 양수하는 비용이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시, 도에서 1억 정도의 비용이 들어가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결코 쉽다고 할 수 없는 상황인데요, 그래도 퇴직하시면서 퇴직금을 충분히 받으셨거나 여유자금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도전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운전이나 일 자체가 적성에 맞는다면, 정년이 정해져 있지 않기에 건강이 허락하는 한 계속해서 운전을 하실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만큼 충분히 투자 비용을 회수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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