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음식 첨가제들

어렸을 때 보다 나이를 들면서 신경 쓸 일도 많고 그래서 두통을 느끼는 날들이 점점 더 많아지는 거 같아요. 그런데! 두통의 원인이 비단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는 사실, 여러분은 알고 계셨나요? 우리가 손쉽게 마트에서 구해 먹는, 그리고 일상적으로 접하는 음식에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직장생활이나 일상에서 오는 고민들과 스트레스는 명상이나 마인드 컨트롤을 통해 점차적으로 조절하더라도, 이렇게 음식으로 무의식 중에 섭취하는 두통의 원인은 잘 알고 피해야 할 것 같아요. 그럼 어떤 성분들이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두통의 원인이 MSG

1. 식품에 있는 두통 유발자들 

네이버 백과에 나와있는 화학조미료의 정의에는 화학적으로 합성하거나 또는 자연 식품에서 추출한 조미료로, 일반적으로 느낄 수 있는 신, 쓴, 단, 짠, 매운맛을 제외한 감칠맛을 내는 성분들을 의미한다고 해요. 성인의 경우 외식을 많이 하고 또 주문음식을 많이 먹는 생활 패턴을 가지고 있다면 피하기는 힘들 것 같고요. 다만 집에서 요리를 할 때 만이라도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화학조미료(미원, 연두, 다시다 등등)의 사용을 줄이는 게 도움이 될 듯합니다. 카페인은 커피를 좋아하는 저로써는 하루 한 잔의 커피수혈은 꼭 필요하기 때문에 더 줄이는 건 어려울 듯하네요. 하지만 너무 많이 커피 섭취는 두뇌건강에 좋지 않고 두통까지 유발한다고 하니 적정량 섭취를 권장드려요. 트랜스 지방은 지방은 불포화 지방이라고도 알려져 있고 종종 뉴스에서도 등장하는데 패스트푸드에도 있고 보통 가열하거나 튀긴 음식에 많으며 또 마가린에도 들어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식품들의 섭취를 줄이면 원인 모를 두통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겠네요. 질산염(Nitrate)은 처음 듣는 분들도 있으리라 생각되는데요, 사실 이 질산염은 비료나 폭발물의 대표적인 원료로 꼽히는 화학물질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질산염이 사람에게 흡수되면 좋을리가 없겠죠. 그런 이유에서 인지 발암물질로도 알려진 물질입니다. 사람들이 섭취하는 음식물 중 대표적으로 질산염이 함유되어 있다고 밝혀진 음식은 베이컨과 각종 고기, 채소류입니다. 비료에 쓰이기 때문에 채소에도 영향이 있나 봐요. 따라서 베이컨을 사실 때에 성분 함량에 아래 성분 중 함유된 게 있다면 섭취하지 않으시길 적극 권장드려요. 마트에서 종종 베이컨 포장지에 Nitrate Free라고 쓰인 제품들을 찾아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이런 제품들을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끝으로, 피해야 할 성분 중 Aspartame 아스파탐 이 있습니다. 감미료 중 특히 단 맛을 인공적으로 낸다고 합니다. 아주 대표적인 예로 우리가 자주 먹는 콜라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죠. 두통 뿐 아니라 기억력 감퇴도 유발한다고 하니, 유의해야 합니다~! 저는 유기농 제품을 고집하는 성향은 아니지만, 이런 각종 화학물질이 함유된 제품들을 무지불식간에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건 정말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나 저도 종종 두통으로 고통을 겪는 현대인으로써 그런 고통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면 좀 불편하더라도 성분을 좀 꼼꼼히 따져 먹어야겠어요.  

2. 두통에 도움이 되는 영양소 & 영양제들

피해야 할 음식들을 모두 찾아 보았으니, 이제 간편히 섭취함으로써 두통을 떨쳐 낼 수 있는 영양제들에 대해 한 번 알아볼까요? 첫 번째 영양제는 흔히들 들어보셨을, 코엔자임 큐 10입니다. Coensyme Q10 은 사실 항산화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어떻게 이 코엔자임 큐 10 이 두통을 억제할까요? 일단 두통은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은 잘 알고 계실 거예요. 사람이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으면 체내에서 자연 발생하는 항산화제인 코엔자임 큐 10 이 자연감소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노화와도 연관이 있어 나이가 들 수록 코엔자임 큐10이 잘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해요. (슬프다 ㅠㅠ) 이렇게 스트레스와 노화로 말미암아 체내 코엔자임 큐 10이 줄어들면 여러 가지 증상으로 발현이 되는데 그중 대표적으로 유발되는 현상이 바로 두통이기 때문이에요. 최근 알려진 바로는 이 코엔자임 큐10도 체내에 흡수가 쉬운 활성형(ubiquinol-유비퀴놀)과 그렇지 않은 비활성형(ubiquinone-유비퀴논)이 있다고 하니, 영양제를 구입하실 때에는 반드시 확인하셔서 유비퀴놀 코엔자임 큐 10을 복용하셔야 한답니다. 두 번째로는비타민 B입니다. 제가 수험생이었을 때 엄마가 항상 B2 영양제를 챙겨 주셨었는데 이 비타민 B-2 영양제는 뇌 활동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우리가 활동하는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음식물로 섭취하는 3대 영양소들이 잘 대사 되어야 하잖아요? 비타민B-2가 바로 이 신진대사를 도와 에너지 형성과 두뇌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이 영양소는 잘 챙겨 먹어야 할 거 같아요. 마지막 영양제는 마그네슘입니다. 마그네슘은 눈에 경련이 일어날 때 먹는 걸로만 알았는데, 우리 몸의 스트레스로 인해 경직되는 것을 풀어주기 때문에 좋고 또 두통은 마그네슘 결핍의 가장 대표적인 현상이라고 해요. 평소 저처럼 두통을 자주 호소하시는 분들에게 유익한 포스팅이 되었길 바라며 오늘 하루도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