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이커머스 플랫폼의 붐과 함께 엣시또한 판매자로 활동하시려는 온라인셀러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 글을 통해 엣시 판매자 되는방법과 2021년에 판매할 제품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엣시 회사의 시작과 현재
엣시는 미국화사로, 2005년 시작된 e-commerce 회사입니다. 2010년 후반기로 와서는 굉장히 활발히 성장하고 있는 사업분야이자, 아마존과같은 굴지의 회사들이 그 사업의 모델로 하고 있는 회사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엣시가 이베이, 아마존 과 같은 미국의 대표적인 이커머스 회사와는 차별화 되는 점은 바로, 엣시의 상품들에 있습니다. 엣시는 소상공인, 창작가 들이 자유롭게 본인들이 손수 제작한 제품들에 가격을 매기고 리스팅을 하는 것으로 그 생태계를 정하고 현재까지도 유지해 오고 있는데요, 아마존과 다른 대형 이커머스 회사들이 중국의 제조업체에서 싼 가격의 제품들을 공수하여 미국등지에 높은 값을 책정해 판매 하는 것과는 확실히 구분되는 특징입니다. 물론, 엣시의 판매자 들 중에서도 아마존에 리스팅하는 상품들 처럼 아시아 지역에서 싼 값에 대량생산하는 제품들을 올려 판매 하기도 합니다만은, 아직까지도 엣시는 저렴한 가격에 혹은 유일한 디자인의 제품을 작가의 창작성과 구매 고객간의 소통을 통해 전시, 판매 하는 곳으로 더 유명합니다. 상품의 품목에는 장난감과 홈데코 제품에서 부터 예술품, 드로잉 액자, 그리고 전자 파일까지 그 품목또한 다양하며 2018년 기준 엣시에 등록된 상품수만 6천만개를 돌파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엣시에서 수공예와 빈티지 제품들을 판매하는 판매자의 수는 2백만명을 넘어섰고, 구매자의 볼륨또한 4천만명 으로 판데믹 사태 이후에는 더욱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2018년 보고된 엣시의 연간 수익규모는 약 6억달러 수준이며, 이 중 순이익은 4천1백만 달러 라고 하니 6%정도 수준의 이익률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2020년 이후 이커머스의 규모는 사상최대로 증가하고 있고, 유입되는 구매와 판매자 또한 동시에 상승세에 있으므로 현재는 이 보다 훨씬 큰 규모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엣시의 판매자 되는방법 스텝1. 셀러어카운트 생성
이러한 엣시에 판매자가 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다른 이커머스 회사들과 비교했을 때 리스팅비용과 가입비 등이 저렴한 편으로, 일단 가입하는 데 드는 비용은 없고, 리스팅에서는 개당 20센트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이렇게 한 번 올린 리스팅은 구매가 이뤄지든 안되든 4개월에 한 번씩 리셋하게 되어 있어 20센트의 비용은 4개월에 한 번씩 지불하게 됩니다. 구매시 수수료또한 아마존의 15% (품목에 따라 상이) 에 비해 훨씬 저렴한 5%대이기 때문에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제품을 판매해 보려고 도전하는 초보 판매자들에게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타 이커머스 사이트에 비교해 볼 때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이커머스 사이트들과 비슷하게 엣시의 플랫폼에서도 판매자들 간의 경쟁이 이뤄지기 때문에 세부적인 SEO분석, 리스팅의 해상도 좋은 사진배치, 상품의 경쟁력/차별성 등이 판매에 주요한 요인들로 작용하기 때문에 좋은 판매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분석과 공부가 요구됩니다.
엣시에 판매자 되는방법 스텝2. 무엇을 팔까?
셀러 어카운트를 생성하고 샵이름도 정하고 모든 셋팅을 완료했다면, 무엇을 팔 것인가? 하는 고민이 가장 먼저 들 것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그리고 구매자들에게도 어떤것들이 트렌드 인 지를 알려주는 공간이 있는데요, 바로 엣시 블로그의 2021 트렌드 글 (blog.etsy.com/en/2021-trends/) 입니다. 이 글을 읽어보시면, 아래의 다섯가지 트렌드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1. Sky Blue Color
2. Home Decor
3. Casual Chic Style
4. Space Theme Product
5. Pet Stuffs
2021의 트렌드 컬러인 하늘색 디자인의 소재 옷, 패브릭, 그리고 각종 물건들이 첫 번째로 소개되어 있고, 쿼런틴 등의 이유로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이테리어 소품들도 꾸준히 인기를 누릴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재택근무로 인한 줌 미팅이 잦아지면서 상의 패션에 대한 요구가 많아 졌고 이에 따라서 집에서 편하게 입으면서도 시크해 보일 수 있는 디자인의 의류들 또한 세 번째의 트렌드에 소개되었습니다. 이렇게 엣시의 자체적인 블로그 글을 통해 2021년 시장에는 어떤 트렌드가 예상되는 지 힌트를 얻으셨다면, 이제 엣시의 베스트 셀러들의 조언을 또 들여다 볼까요?
1. Personalized gift
2. Digital Wallpaper for Cell Phone
3. 90s inspired goods
4. Ptintable
5. Digital Planner
커즈터마이즈드된 제품들은 엣시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제품군이기도 한데요, 엣시의 고객들이 언제나 원하는 카테고리 이기 때문에 2021년에도 예외없이 꾸준히 잘 판매될 제품군에 속한다고 합니다. 90년대 풍의 제품들 또한 어린 세대의 소비자들 사이에 계속해서 사랑받는 제품군이기도 합니다. 1990년대 유행했던 스타일이 레트로라는 이름으로 뜨거운 사랑을 받아왔던 2020년의 트렌드는 2021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헤어핀 또는 작은 악세서리 경우에는 이러한 트렌드들이 더욱 강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한두해 살이로 장사를 할 생각이 아니기 때문에, 위와 같은 2021년 트렌드는 제품을 홍보하고 흐름을 타서 매출을 확대하는데에 참고하시고, 실제 무엇을 팔지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엣시의 다른 샵들과는 차별화 할 수 있는 본인만의 상품이 무엇인지 먼저 고민해 보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엣시의 판매자 되는방법 스텝3. 내 상품 어떻게 앞페이지로 올릴까?
엣시의 판매자 경험이 있는 사람들과 엣시 전문가들이 입을모아 하는 말은 바로 SEO 입니다. 이미 구글환경에서 검색이나 제품 또는 글을 리스팅해 보셨다면 SEO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가 있으실텐데요, SEO는 검색엔진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으로, 본인의 상품이나 컨텐츠의 키워드, 그리고 내용들을 일반적인 사용자가 검색하는 환경에 최적화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먼저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본인이 팔고자 하는 상품을 정의하는 키워드와 고객리뷰, 그리고 고화질의 상품이미지 등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엣시에서 성공적인 판매를 이루기 위해서 검토해야 할 요소들에는 구글서치 와 엣시서치 그리고 오가닉검색 과 광고검색 의 네 가지 입니다. 먼저 SEO 의 세 가지 요소인 키워드에 대해 아래 세 가지로 나눠 설명드려볼게요.
타이틀 & 태그 | 특색 과 카테고리들 | 리스팅의 퀄리티 |
구매자들이 검색하는 문장, 단어들과 판매자의 제품 타이틀이 반드시 매치해야 함 | 타이틀과 태그들에 선정한 키워드들이 제품의 상세설명에도 쓰여야 함 | 구매자가 구매할 만한 상품 리스팅이 이뤄져야 함, 상세 이미지와 디자인 |
그리고 상세 이미지의 갯수는 구매전환율에 직접적인 연관성은 없지만, 되도록이면 엣시에 올릴 수 있는 이미지 수의 제한에 맞게 최대한 많은 사진을 리스팅하는 것이 구매로 전환하는데 유리하다는 것이 일반적인 셀러들의 의견입니다. 구매자들의 좋은 리뷰와 리뷰수는 이미 우리가 온라인 판매, 구매 경험을 비추어 알 수 있듯이 언제나 중요한 요인중 하나이며, 판매자 페이지에 있는 판매 규정(Shop policy) 와 배송관련 내용등의 디테일도 구매전환에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되도록 디테일을 잘 넣어 구매자들에게 잘 정돈된 정보를 기입해 전달하는 것이 체계적이로 신뢰할 만한 샵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