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봄바디어는 어떤 회사?

캐나다 주식 - 봄바디어

캐나다 주식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도 최근 들어서 꽤 늘어났는데요. 오늘 한번 살펴볼 회사는 캐나다의 봄바디어(Bombardier)라는 회사입니다. 캐나다는 영토는 넓은 편이지만 인구는 남한보다도 적은 3천5백만 명 정도의 수준에 제조업도 발달하지 않은 나라인데요. 그런 캐나다에 흔치 않은 제조업체 중 하나가 바로 봄바디어입니다. 그렇다고 흔한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고 꽤나 기술력이 요구되는 비즈니스 제트기, 상엉용 제트기와 대형 교통 차량(지하철, 기차) 등의 제주 업체입니다.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했던 부분이 바로 항공기 생산이었던 만큼 이번에 바이러스 사태로 주가가 곤두박질 치고 현재까지 절반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이죠. 최초에 시작은 스노 모빌을 생산하는 것으로 설립되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철도 장비도 1970년대부터 생산을 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 알려진 바에 따르면 철도 부문인 Alstom 이란 회사에 매각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 현황

봄바디어 주가 흐름

최근 5년의 차트는 이와 같은데요. 꼭 이번 바이러스 사태가 아니더라도 2018년 고점을 찍고 크게 하락을 겪었습니다. 그 이후로 작은 등락을 반복하다가 작년에 아주 많이 떨어지게 되었고 현재 주가는 채 1달러도 되지 않는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현 상황이 얼마나 지속될지는 모르지만 조금만 더 지속이 된다면 회사의 존폐 자체를 걱정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긴 하지만 제조업체가 많지 않은 캐나다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나서서 최대한 지원을 해주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올해 들어서는 조금씩 주가가 다시 오르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데요. 굉장히 낮은 상황이고 최고점 대비 거의 20%로도 안 되는 상황이라 소액 투자를 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알아보고 있는 중입니다. 2018년까지는 계속 우상향 하는 것 같다가 그 이후로 너무 크게 휘청이고 있어서 걱정인데요. 거기에 미국이 끼어 있다는 것이 더욱 걱정스러운 부분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까

2018년 이후로 계속해서 주가가 하락했고 작년의 일을 겪으면서 많은 투자자들이 등을 돌린 것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는 봄바디어인데요. 실제로 많은 투자자들이 회사의 파산 위험을 경고할 정도로 상황이 좋지 않게 돌아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블랙베리가 그랬듯이 파산까지는 가지 않고 근근이 버텨주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조심스럽게 해보는데요. 최근 기사에 따르면 봄바디어 경영진들은 회사가 턴어라운드에 진입했다고 생각한다고 이야기 했다고 합니다. 인원 감축도 굉장히 공격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지난 2월에 또다시 1,600여명의 직원을 감축 하였습니다. 이러한 인적 비용의 감소는 앞으로 2년간 약 4억 달러정도 비용 절감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 사실 그 안에 항공 업계가 살아날지는 의문이기 때문에 이게 제대로된 방안인가에 대한 의문이 들기는 합니다. 그리고 작년의 손실은 그러한 비용 절감이 무슨의미가 있느냐 싶을 정도로 컸었는데요. 5억 달러가 넘는 손실을 발표했었습니다. 그래도 아직 계약이 취소 되지 않고 남아있는 항공기의 인도가 많이 남아있기 때문에 앞으로 현금 흐름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이야기도 있긴했는데요. 손실이 이렇게 까지 큰 마당에 그게 얼마나 도움이 될지도 의문이 드는 부분입니다. 지금 주가가 매우 낮은 상황이고 최근 들어서는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큰 금액을 넣기에는 무리가 있는 회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전반적으로 에너지 관련 기업이 많고 IT 분야가 적은 캐나다 주식시장이기 때문에 이번 바이러스 사태가 완전히 해결되기 전까지는 계속 현재와 같은 흐름을 보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알아보면 알아볼 수록 생각보다 회사가 작은 것 같기도 하고 안 그래도 생소한데 덜컥 파산하지나 않을까하는 걱정이 들기도 해서 투자가 쉽게 손이 가지는 않는 기업들이 대부분이더라고요. 회사를 알아볼수록 아 이 회사에 투자하는 건 정말 모 아니면 도인 건가 라는 생각이 든다면 안 해야 하는 게 맞는 거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당장 급할 것은 없으니 일단은 이 정도만 알아보고 투자는 신중히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은 캐나다 항공기 제조업체 봄바디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습니다.